아이윌클리닉     피부클리닉   ▶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어렸을 때 DNA 바이러스의 헤르페스 바이러스 군에 속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하여 수두를 앓고 난 사람에서 나이의 증가가 면역기능의 저하에 따라 척수 후신경절에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분열하여 신경을 따라 내려가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띠 모양의 물집성 병변이 몸의 한쪽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한 통증' 입니다.
통증은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기 평균 4~5일 전부터 발생하나 다양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이상감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의 양상으로는 '쑤시고찌름'이 가장흔하며 그외에도 '둔함', '무지근함', '따공거림', '화끈거림', '저림', '욱신거림', '쓰림', '가려움증' 등의
매우 다양하며 이는 각 개인의 통각과민 손상정도가 개체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통증을 표현하는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얼굴
부위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다른 부위에 비해 더 예민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더욱 더 심각한 통증이나 감각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은 침범한 신경을 따라 띠 모양으로 분포되며 뾰루지 모양의 구진이 발생한 후 약 하루 정도 후에 물집이 형성됩니다. 곧 시간이 경과하면 물집은 농포로
변화되거나 일부는 출혈성 혹은 괴사성으로 진행되며 거대한 물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병변들은 딱지(가피)가 형성되어 탈락되는데 평균적인 발진기간은
약 3주정도 입니다.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와 진통계 소염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에게 주로 발생하므로 치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수포 발생 3〜5일 이내에 투여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는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약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계로 바이러스의 활동을 초기에 빨리 억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01국소치료법

병변의 재생기간 단축 및 이차 세균감염과 흉터의 예방을 위하여 국소 치료법으로써 물집의 조기 흡입요법 후 습포 드레싱, 농포성 물집의 경우 농포의 빠른 제거술과 항생제 연고 도모 딱지 형성 시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딱지의 조기 제거 및 도포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초기 급성기를 지난 진물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군집성 작은 물집을 동반한 경우 Hydrocolloid 드레싱 등의 밀폐 드레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02전신 약물요법

진통 소염제와 acyiovir, vidarabine, famddovir 등의 항바이러스제, 스테로이제, griseofulvin, cimetidine, paroxetin 등의 항우울제 인터페론의 근육 주사 요법 등이 있습니다.

03그 밖의 치료

국소 열찜질, triamcinolone 병변 내 주사, 마취제를 이용한 신경차단술,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 및 저에너지 레이저 조사, 교감신경 차단술등이 있습니다. 저에너지 레이저는 분당 약 50mw/cm2 이하의 소향의 에너지만을조사하는레이저로치료 기간중축적되는에너지는 1-4j에 지나지 않아생체조직의 열 손상을 일으키지 않고 분자 세포학적 수준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상처치유의 촉진, 통증의 완화 및 소염작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