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윌클리닉 ▶ 피부클리닉 ▶ 무좀
무좀은 표재성 곰팡이가 피부의 가장 바깥충인 각질충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원인균에 따라 백선(피부사상균증), 칸디다증, 어루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백선증은 피부 사상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충에 감염되는 표재성 감염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써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백선, 몽 백선, 발 백선(무종),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됩니다. 발 백선은 흔히 무종이라고 불리며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의 질환입니다.
대개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5% 정도의 사랑들이 손발톱 무좀을 앓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령인구의 증가와 수영장이나 헬스장, 찜질방 등의 이용이 늘면서 곰팡이 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증가되어 손발톱 무좀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무좀의 원인균으로는 TRICHOPHYTON RUBRUN이 대표적입니다.
찜질방이나 사우나, 수영장 등에서 무좀에 감염된 사람의 발에서 떨어진 각질에 전파됩니다. 무좀균은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더욱 피부에 잘 침투하게 되며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특히 더욱 전파가 잘 됩니다. 증상은 나타나는 형태에 따라 지간형, 수소포형, 각화형으로 분류됩니다.
손발톱 무좀은 손톱이나 발톱에 곰팡이균이 붙어서 증식하게 되어 손발톱의 변색 및 각화되어 점차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대개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 정도의 사람들이 손발톱 무좀을 앓고 있으며, 최근에는 수영장이나 헬스장, 찜질방 등의 이용이 늘면서 곰팡이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손발톱 무좀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비교적 노인충에서 발병했다면 최근에는 젊은 남녀 모두에게서 많은 나타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손발톱의 두터운 각화와 색깔 변형으로 시작되지만, 변형이 심하게 되면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모양이나 색의 변화로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정신적으로 위축될 수 있습니다.
무좀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스스로 치유되지 않고 균이 남아 신체 다른 부위나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좀 치료는 원칙적으로 항진균제 알약의 복용이 필요하며 부가적으로 연고를 바르거나 외과적인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